7월 24, 2016

Webstorm 에서 File watcher 사용하기(Babel)

웹스톰에서 ES6 코딩을 하려고 설정을 바꾸면 File watcher 가 사용 가능하다는 알림이 뜨곤 하는데요..
File watcher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웹스톰 설정(Language & Frameworks | JavaScript) 에서 ECMAScript 6 를 사용하도록 변경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ES6에 대해서 코드 자동 완성, 실시간 문법 체크, 모듈과 클래스 네비게이션 등의 보조 기능이 제공됩니다.

현재 바벨은 트랜스파일러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웹스톰의 File watchers 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File watcher 는 웹스톰의 기본 도구로서 파일이 변경되었을 때 자동으로 커맨드 라인 명령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웹스톰에는 바벨을 위한 기본 설정 파일이 제공됩니다. 어떻게 적용하는지 보겠습니다.

npm 을 통해 Babel CLI 를 설치합니다.

npm install --save-dev babel-cli

그리고 Preferences->Tools->File watchers 메뉴에서 + 버튼을 눌러 바벨 file watcher 를 선택합니다.
File watcher 설정에서, Babel CLI 의 경로를 설정해줍니다.(e.g. node_modules/.bin/babel on OS X)

이 외에 ES6 트랜스파일링을 위한 Babel 6 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터미널에서 다음을 실행하세요.
npm install --save-dev babel-preset-es2015
그리고 .babelrc 파일을 다음과 같이 작성하여 생성합니다.

{
"presets": ["es2015"]
}
그 외에 다른 Watcher 설정들은 미리 정의되어 있으므로,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컴파일된 파일들은 원본 파일과 같은 경로에 위치하게 됩니다.

댓글 3개:

  1. .babelrc 라는 파일이 어디에 있는건가요..?

    답글삭제
  2. .babelrc 라는 파일은 어디에 있는건가요..?

    답글삭제
  3. Babel CLI 경로 설정부분에서 자기 컴퓨터에 Babel CLI가 설치된 경로를 적는거죠??
    그걸 File watcher 에서 어디에 작성하는지 좀 자세히 부탁드립니다ㅠ

    답글삭제

댓글